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국내 첫 코로나 감염된 태아 사망...확진 후 4일만에 사산... 임산부 백신 맞아야 하나?

by 에브리데이 JENJEN 2021. 1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젠젠입니다.

 

오늘의 이슈는 너무 가슴 아픈 사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 양성반응으로 태아가 사망한 사건이 보고 되었는데요. 저도 현재 임신 중인 산모로써 남의 일 같지 않고 너무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네요.... 아이를 잃은 엄마의 심정이 어떨지 감히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부디 코로나도 이겨내시고 몸조리 잘하셔서 하루빨리 슬픔에서 이겨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 

사진 구글이미지

코로나 양성 판정 받은 임산부

지난 11월 18일 임신 25주 차인 산모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고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중에 4일 뒤에 조기 출산하였지만 끝내 태아는 사산되고 말았습니다. 태아의 코로나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산모는 백신 미접종자였다고 합니다. 

 

태아는 어떻게 코로나에 감염 되었나?

중앙 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확한 감염경로는 확인할 수 없다고 합니다. 현재 감염경로를 확인 중이지만 산모를 통한 수직감염인지 분만하는 과정에서 산모의 체액으로 인한 감염인지는 판단하기 힘들다고 발표했는데요. 실제로 외국에서도 코로나에 감염된 산모가 사산하는 사례들이 존재하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임산부가 코로나에 걸릴 경우 조산, 사산 등의 위험이 2배에서 4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했으며 임산부의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백신 맞는 게 안전한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임산부의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의료계 전문의들도 임산부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유럽이나 미국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보다 앞서서 임산부의 백신 접종을 장려했으며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가 코로나에 걸릴 경우 조산이나 사산의 위험이 증가하고, 임산부는 코로나 고위험군에 속하므로 산모가 확진될 경우 일반인 코로나 확진자에 비해 위험률이 6배 정도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많은 의료진들이 백신은 임신 중 어느 시기에 접종해도 안전하다고 발표하였고 임신기간에 백신을 맞은 여성들의 자연유산을 실험한 결과에도 백신 미접종자의 자연유산 결과랑 다르지 않기 때문에 백신으로 인해 아이가 유산될 수 있다는 정보는 전혀 근거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나의 화이자 백신 후기

 

저도 임신 중에 화이자 백신을 맞았는데요. 1차는 30주 이전에 2차는 4주 뒤인 30주 이후에 맞았어요. 제가 살고 있는 호주는 한국보다 이르게 임산부에게 백신을 맞으라고 권고했고 실제로 저를 담당하는 의사도 적극 권장했어요. 오히려 산모가 코로나에 걸릴 경우의 위험성을 강조하면서요. 그리고 위드 코로나 분위기가 되면서 사실상 백신을 안 맞으면 생활의 제한이 많아지는 상황이었고 임신 후기라 어느 정도 태아가 성장한 후라 맞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다행히 1,2 차 팔이 뻐근한 거 말고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고 아기도 뱃속에서 여전히 잘 움직이고 있습니다. 백신의 부작용은 언제 나타날지 모르고 몇 년 뒤에 나타날 수도 있다는 말들을 들으면서 걱정되긴 했지만 40일이 지난 지금까지는 다행히 어떠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