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떡이 임신기록

[호주 멜번]임신후기 손,발 부종 증상원인과 해결방법, 와이존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은?

by 에브리데이 JENJEN 2021.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젠젠입니다.

 

저는 이제 곧 임신 36주 차가 되네요. 시간 정말 빨라요 빨라.. 이제 정말 출산까지 30일 남았어요 빨리 찰떡이를 만나고 싶은 마음 반, 출산의 고통에 대한 두려움 반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있어요.

요즘 막달에 들어서서 제가 느끼는 증상은 와이존 통증과 골반 통증이 확실히 전보다 더 심해졌고 무엇보다 오래 서있거나 많이 돌아다니거나 걷거나 하면 손과 발이 붓는 증상이 생겼어요. 이번 주에 이틀 정도 미용실에 나가서 설렁설렁 일을 하고 왔는데 집에 와서 씻고 나니 손과 발이 확실히 부은 게 보이더라고요. 헐렁한 반지도 끼는 느낌도 나고 주먹을 쥐었다 피면 뭔가 뻑뻑한? 느낌이 들었어요

 

아무래도 막달이면 배도 아래로 더 쳐지고 무게가 있다 보니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그런 거겠죠? 

부종이란 게 임신 증상 중에 나타나는 흔한 증상일 수 있지만 심한 경우는 임신 중독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부종에 대해서 좀 알아보았어요. 

 

임신 중 부종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을 하면 부종이 생기는 이유는 대사기능과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기 때문이며 또한 자궁이 커지면서 하대 정맥에 압박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임신 후에 기존보다 늘어나는 혈액량으로 인해 모세혈관이 팽창하게 되고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량을 필요로 하게 되며 그로 인해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

 

부종이 생기면 어떻게 하면 될까?

첫째, 음식을 싱겁게 먹도록 노력하며 염분을 줄이자

둘째,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두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준다

셋째, 따뜻한 물로 족욕하기

넷째, 의료용 압박 스타킹 신기

다섯 번째, 충분한 수분 섭취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정말 임신을 하고 나면 신체의 변화가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엄마는 위대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돼요. 저 같은 경우는 중기부터 와이존 통증이 살짝 생기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정말 일어서거나 걸을 때마다 저절로 곡소리가 날만큼 와이존 통증이 더 심해졌어요. 왜 막달이 되어서 뒤뚱뒤뚱 걷는지도 이해가 가고요. 원래 임신 후기로 갈수록 골반통이나 와이존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하더라고요.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와이존 통증, 사타구니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 호르몬인 릴랙신 호르몬이 분비가 되고 자궁이 커지면서 관절이 늘어나게 되고 골반이 벌어지게 되므로 그로 인해  와이존 부위 즉, 사타구니나 골반쪽에 통증이 가해지게 됩니다.

 

와이존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

사실 이 통증을 없애려면 출산밖에 방법이 없는데요. 그래도 너무 심하신 분들은 옆으로 누워서 휴식을 취하시면 되는데 이때 다리 사이에 베개나 쿠션을 껴주면 좋다네요. 또는 가볍게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임신한 이후에 정말 신체에 다양한 변화를 겪는 것 같아요. 이게 다 모든 엄마들이 지나온 길이겠죠? 현실 육아는 임신보다 더 힘들다고 하던데.... 그래서 뱃속에 있었을 때가 편하다고 하지만 지금은 막달이 되니 힘든 건 사실입니다. 앞으로 더 힘든 육아를 해야겠지만 그만큼 내 아이를 보면서 얻는 행복도 더 커지는 건 분명하니까 잘 참고 견딜게요 아자아자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뵐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