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떡이 임신기록

임신중 마시면 좋은 차(Tea) 그리고 마시면 안 좋은 차에는 무엇이 있을까?

by 에브리데이 JENJEN 2021.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젠젠입니다.

 

오늘은 임신한 산모들이 마시면 좋은 차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임신하면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조심해야 하잖아요. 하다 못해 몸에 좋은 차도 아무거나 함부로 마시면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임신 중에는 어떤 차들을 마시면 좋을지 한번 볼까요?

임산부에게 좋은 차

1.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는 녹차보다 항산화 성분 함량이 50배나 높으며 카페인이 없는 차로 유명하죠? 또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 성분이 없어서 철분 흡수를 돕고 칼슘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디톡스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루이보스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 5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는 점 참고하세요!

 

2.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분들이 마시면 특히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효소가 풍부한 생강은 소화를 도와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입덧이나 메슥꺼림으로 고생하는 임산부들이 마시면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하네요. 

 

3. 대추차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대추차는 임신초기에 잠을 못 자거나 임신성 스트레스를 받는 산모들이 마시면 좋아요. 또한 대추에는 천연 안정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신경 진정 효과에 탁월합니다. 임신 호르몬으로 감정 기복이 심하거나 예민해진 분들은 밤에 따뜻하게 한 잔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산모의 오장을 보호해주고 식욕부진이나 두통에도 좋다고 하니 안 마실 이유가 없겠죠?

 

4. 감잎차

감잎차에는 레몬보다 20배나 많은 비타민C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데 비타민C 함유량이 높은 감잎차를 마셔주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또한 감잎차에 있는 비타민C는 열에 강한 성분으로 뜨거운 물에 마셔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태아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5. 우엉차

우엉차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손, 발 부종이 심한 분들이 마시면 붓기 완화에 효과가 좋다네요. 그리고 이눌린 성분을 가지고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채네에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역할도 하며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임신중 마시면 안 좋은 차

1. 율무차

사실 율무차는 좋은 성분이 많지만 임산부가 많이 마시게 되면 율무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설사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빈뇨 증상이 심해지면 자궁수축을 유발하여 조산의 위험까지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적으로도 율무는 자궁근의 흥분 작용과 배란 촉진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서 임신 중에는 조심해야 할 약재라고 기록이 돼있다고 하네요.

 

2. 녹차, 얼그레이, 우롱차, 블랙티, 보이차, 칡차

이 차들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요. 임신만 아니면 사실 몸에 굉장히 좋은 성분이 많은 차들이지만 따뜻하게 마실 경우 카페인의 함량은 더 높아진다고 되어 있고, 현재도 카페인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말 들이 많으니 조심하면 좋겠죠? 그리고 보이차와 칡차 같은 경우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임신중에는 피해 주세요.

 

3. 히비스 커스 차

피부미용과 식욕 억제에 좋아 다이어트하는 여성에게 추천하는 히비스 커스 차도 임신 중이시라면 피해 주세요. 히비스 커스 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가 많이 마실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수축을 유발하는 성질도 있기 때문에 조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임신 중에 마시면 좋은 차 vs 마시면 안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마시면 안 좋은 차들도 조금씩 마시는 건 큰 문제 되지 않아요.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마시면 무조건 안 좋다는 건 아닌데요. 조심해서 나쁠 건 없으니까 너무 많이 마실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정도로만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