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요소수란 무엇이며 최근 요소수 사태는 무엇인가? 현 정부의 대책은?

by 에브리데이 JENJEN 2021.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젠젠입니다.

최근 뉴스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요소수 사태, 요소수 대란 해서 말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도대체 요소수는 무엇을 의미하고 무슨 이유로 이러한 요소수 대란까지 일어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요소수란 무엇인가?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요소수 또는 디젤배기유체 또는 AUS32(Aqueous Urea Solution 32%)는 디젤엔진에서 선택적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 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켜 대기오염 물질 배출의 양을 절감하기 위해 쓰이는 표준화된 농도의 요소의 수용액이다.
즉, 디젤 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물과 질소로 중화시켜주는 성분으로 SCR장치에 함유되는 촉매제이다.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트럭 등에 의무적으로 장착되어진다.

그렇다면 요소수 대란은 왜 일어났는가?

사진출처-MBC뉴스

최근 중국이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의 수출을 제한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대란이 시작되었습니다.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만들게 되는데 중국은 60% 이상의 석탄을 호주에서 수입합니다. 하지만 최근 호주와 중국의 외교 갈등으로 인해 중국은 호주로부터 석탄 수입을 전면 금지하게 되면서 ‘요소’의 양이 부족해 지고 이로 인해 수출을 제한하게 되면서 요소수 사태가 시작되게 된 거죠.

또한, 우리나라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절반 이상의 요소량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데 중국의 석탄 공급 문제로 인해 현재 국내에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요소수 대란으로 받는 피해는?

요소수란 환경보호를 위해 필요한 물질이며 2015년 유럽연합이 질소산화물의 사용을 강하게 규제함으로써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기준이 유로 5에서 유로 6으로 상향이 되었고 이로 인해 디젤 차량은 요소수가 필수요소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요소수가 부족해짐으로 인해 디젤 차량은 운행을 거의 할 수 없다고 봐야 하는데 이유는 현재 국내에 승용차를 더불어 트럭 등에서 디젤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요소수가 부족하면 계기판에 신호가 뜨고 시동이 꺼지게 되고 재시동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구급차나 청소차량, 대형트럭 등이 운행이 불가능해지며 건설업계에도 피해를 입게 되고 나아가서 물류 배송등에 큰 차질이 빚어지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겁니다.

우리나라 정부의 대안책은?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수입하거나 아니면 암모니아를 수입해서 국내에서 직접 요소를 생산하는 방안책을 제시했는데요. 어쨌든 두 방법 모두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죠. 일단 급한 불을 끄기 위해서 정부는 오늘 10일 군 수송기를 호주로 보낸다고 합니다. 예정대로라면 군 수송기가 2만 7000리터의 요소수를 싣고 내일 11일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네요. 하지만 이마저도 지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는 부족한 양인만큼
하루빨리 정부에서 큰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결 방법을 찾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